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 선도(仙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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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콘텐츠는 환국선도(桓國仙道) "선도공법(仙道功法)" 을 창시하신 취정원사(聚正元師)님의 "선도공법 훈도(訓導)" 부분입니다.
* 출처1. [천지인합일선교] _ ISBN 978-89-969701-1-8 (선교환인집부회원사 원저 . 2012 . 국립중앙도서관)
* 출처2. [仙敎] _ ISSN 2287-6596 (선교종단 재단법인선교 정기간행물 통권 1호~17호 . 2007~2016 . 국립중앙도서관)
1. 선도공법(仙道功法)이란 무엇인가
선도공법仙道功法은 선교仙敎 선농무일여사상禪農武一如思想 中
무도일행武道一行 근이상화根理相化 여법선학如法仙學 긍지긍야亘至亘也 라는 무예선武藝禪을 말하는 것이다. _『仙敎典』禪農武 根理相化 篇
선도공법은 한민족 선도仙道의 맥脈을 이어온 선학仙學의 심구자尋究者 취정원사聚正元師님의 훈도訓導로써 마침내 이루어졌다. 선도공법은 환인桓因 _ 환웅桓雄 _ 단군檀君으로 이어져 내려온 신인神人, 선인仙人의 선수행법仙修行法을 계승한 것이다.
선도공법은 우리 민족의 시조이신 환인하느님의 교화선敎化禪으로“천지만유天地卍流 오행지순五行之順 예농일종藝農一種 농선農禪 ”과“가희가락可羲可諾 화영성화華迎晟和 선도교시仙道敎示 참선參禪 ”과 함께“무예선武藝禪 ”으로써 선교의 선농무일여仙農武一如 교화선사상敎化禪思想에 뿌리를 둔다.
2. 천지인합일 선인무예 선도공법 (天地人合一 仙人武藝 仙道功法)
선도공법仙道功法은 환인하느님께서 교유敎諭하신 교화선敎化禪의 한 가지이다. 한민족 유구한 역사 속에서 파란만장한 우여곡절을 겪으며 한국 선도仙道의 정맥正脈은 끊어질 위기에 처했으니, 선교仙敎가 우리 민족정신民族精神의 근간根幹이 되어왔음에도 정치와 외교권력의 편향에 따라 잠식되고, 중국사대모화사상中國事大慕華思想에 의해 도교道敎의 일부로 인식되어지거나, 아예 우리의 선교仙敎가 그 이름을 잃고 중국의 도교사상과 관련되지 않으면 그 정체성을 설명하지 못하는 위기에 처하여, 한국선도韓國仙道의 맥脈을 이었다 해도 그 중중衆中의 계보가 결국은 중국中國과 닿아 은연중隱然中 그것을 자랑하니 실로 한탄하지 않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에 귀원일체환시시歸元一體還始時에 선교仙敎를 계원창교啓元創敎하신 취정원사聚正元師님께서 환인하느님桓因上帝의 뜻을 받들어“환인하느님桓因上帝 환국桓國 - 환웅천왕桓雄天王 신시배달국神市倍達國 - 단군왕검檀君王儉 고조선古朝鮮 ”으로 이어져 내려온 한민족韓民族 고대古代 선수행법仙修行法의 종맥宗脈을 계승繼承하시어 전하시니, 바로“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선인무예仙人武藝 선도공법仙道功法 ”이라 명명命名하시었다.
3. 선도(仙道)의 정의
선도仙道는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을 일컫는 말로 한민족 고유의 종교, 문화, 정치, 사회의 모든 것의 근간根幹이 되어왔다.
한민족의 고대국가는 제정일치祭政一致로 나라와 백성을 다스렸으니, 환인하느님의 홍익인간弘益人間, 재세이화在世理化 하시는 가르침 그대로 하늘을 숭배하고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였으며 하늘의 뜻이 이 땅에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선도仙道는 이러한 환인하느님桓因上帝의 가르침 그대로를 실현하는 한민족 고유의 수행 방식이다.
선도仙道는 하늘로 돌아가는 길, 땅의 사람이 하늘의 사람이 되는 길, 하늘의 뜻이 이 땅에 이루어지는 길이다. 선仙은‘산山’과‘사람人’의 결합이다. 산은 땅이 솟아 하늘로 향하고, 하늘이 내려와 땅과 하나 되는 천지天地의 합일처合一處이니 선도공법仙道功法은 수행을 통해 천지인합일의 경지에 이르러 선인이 되는 길을 의미한다. 환웅천왕桓雄天王은 산山으로 내려오시어 신시배달국을 여시었고 단군왕검檀君王儉도 산山에서 천통天通하시어 선인仙人이 되시었다.
4. 선도(仙道)는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이며 선가풍(仙家風)을 일컫는다.
「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 선도仙道 」
「 선교仙敎 풍류이시風流以是 선가풍仙家風 선도仙道 」 _ 선교경전 [仙敎典] 발췌.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이 바로 선도仙道이다.
선교仙敎는 종교宗敎 이전以前의 교화敎化이니, 지구상의 모든 종교를 위시하여 천문·지리·역학·의학·주술·무예·참선·농법을 비롯한 인간의 의·식·주 전반적인 것 일체가 선교에서 비롯되었다.
종교宗敎란 마루 종‘宗’에 가르칠 교‘敎’이니 종통宗統에 따라 이어져오는 근본적인 가르침을 말한다. 그러하니 세상 만물萬物의 근본이치根本理致는 선교仙敎에서 비롯되었음이고,“선교仙敎로써 세상世上을 교화敎化하는 일체一切의 방식方式 ”, 선교의 교화선이 바로 선도仙道인 것이다.
동양의 유불도儒彿道는 선교의 교화선인 선도仙道에서 파생派生된 것이다. 그래서 환인하느님께서 일러 말씀하시기를 유불도를 포함한 세상권역世上圈域의 일체도리一切道理는“선교仙敎 풍류이시風流以是 선가풍仙家風” _『仙敎典』이라 하신 것이다. 즉 동양의 유교, 불교, 도교를 비롯하여 인류가 구현한 교敎·도道·리理·철학哲學·사상思想들은 선교에서 파생한 선가풍仙家風이라는 말이다.
5. 도교(道敎)는 선교의 선가풍 선도(仙道)에서 비롯되었다.
도교道敎 또한 선교의 선가풍仙家風 선도仙道에서 비롯되었다. 도교는 황제黃帝와 노자老子를 시조始祖로 받들며 황로지학黃老之學이라 한다. 황제를 시조로 하는 도교道敎는 갈홍葛洪의『포박자抱朴子』에 의해서 정립된다.『포박자抱朴子』에는 황제黃帝가 동방의 청구靑邱 _남해에 있다는 신선神仙이 사는 나라, 우리나라에 와서 자부선인紫府仙人에게 삼황내문三皇內文을 받았다고 하였다.
『환단고기』태백일사 에도“마침 이때에 자부선인紫府仙人께서 칠회제신七回祭神의 책력을 만드시고 삼황내문三皇內文을 환웅천왕 폐하에게 진상하니, 천왕께서 아름답게 여기시고 삼청궁三靑宮을 지어 거기에 머무르게 하셨다. 공공共工, 헌원軒轅, 창힐倉詰, 대요大撓의 무리가 모두와 배웠다”고 하였으니, 중국과 우리나라의 기록이 어김없이 동일하고 도교道敎의 뿌리가 우리의 선교仙敎 선가풍仙家風에 있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6. 수행(修行) · 천통(天通) · 교화(敎化)로 완성되는 선도(仙道) .
동양의 유교 · 불교 · 도교를 비롯하여 인류가 구현한 교敎 · 도道 · 리理 · 철학哲學 · 사상思想 · 문명文明들은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인 선도仙道 즉, 선가풍仙家風이다.
선교의 교화선敎化禪이며 선가풍仙家風인 선도仙道는 동양뿐 아니라 서양에도 깊은 영향을 주었다. 서양문명의 모체로 알려진 수메르Sumer는 우리 한민족의 선인仙人이 세운 나라로 수메르문명의 특성은 우리의 것과 흡사하거나 동일하다.
선교仙敎 풍류이시風流以是 선가풍仙家風의 영향으로 동양의 유불도儒佛道와 수많은 철학哲學과 사상思想이 생겨나고, 서양 문명이 형성되었으며 기독교를 포함한 서양의 종교, 철학이 또한 선가풍仙家風의 한 지류支流임을 알아야만 선도공법仙道功法의 참된 의미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선도공법仙道功法은 “수행修行 · 천통天通 · 교화敎化” 의 “정회법正回法” 으로 이루어졌으며,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으로써 무예선武藝禪의 경지에 정지正至함을 목적으로 하는 선수행법이다. 즉 선도공법仙道功法은 고대 환국시대부터 전해 내려오는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선인仙人의 경지" 에 이르는 "선교仙敎의 敎化禪" 임을 다시한번 밝히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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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2. 선교종단 정기간행물 [仙敎] _ ISSN 2287-6596 (통권 1호~17호 . 2007~2016 . 국립중앙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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