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Featured Posts

취정원사(聚正元師)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 창교 _

선교 수행법 "선도공법(仙道功法)" 창시 _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재단법인선교에 있으며, 무단게재 무단편집 무단복사 등 불법으로 이용하는 경우 법적책임을 지게 됩니다.

*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 선교(仙敎) 종정(宗正)이신 취정원사(聚正元師)님의 "선도공법" 훈도(訓導) 부분입니다. 

* 출처1. [천지인합일선교] _ ISBN 978-89-969701-1-8 (선교환인집부회원사 원저 . 2012 . 국립중앙도서관)

* 출처2. [仙敎] _ ISSN 2287-6596 (선교종단 재단법인선교 정기간행물 통권 1호~17호 . 2007~2016 . 국립중앙도서관)

선도공법仙道功法은 환인하느님桓因上帝께서 교유敎諭하신 "선교仙敎 교화선敎化禪" 의 한 가지로, 선교 교단 창설자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 창시하신 한민족 고유의 선도仙道이다. 한민족 유구한 역사 속에서 파란만장한 우여곡절을 겪으며 한국 선도仙道의 정맥正脈은 끊어질 위기에 처했으니, 선교仙敎가 우리 민족정신民族精神의 근간根幹이 되어왔음에도 정치와 외교권력의 편향에 따라 잠식되고, 중국사대모화사상中國事大慕華思想에 의해 도교道敎의 일부로 인식되어지거나, 아예 우리의 선교仙敎가 그 이름을 잃고 중국의 도교사상과 관련되지 않으면 그 정체성을 설명하지 못하는 위기에 처하여, 한국선도韓國仙道의 맥脈을 이었다 해도 그 중중衆中의 계보가 결국은 중국中國의 단(丹)과 닿아있거나 타오(Tao)를 흠모하여 그것을 자랑하니 실로 한탄하지 않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에 귀원일체환시시歸元一體還始時에 선교仙敎를 계원창교啓元創敎하신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 환인하느님桓因上帝의 뜻을 받들어 “환인하느님桓因上帝 환국桓國 - 환웅천왕桓雄天王 신시배달국神市倍達國 - 단군왕검檀君王儉 고조선古朝鮮 ”으로 이어져 내려온 한민족韓民族 고대古代 선교仙敎의 종맥宗脈을 계승繼承하시어 "1997년 전라남도 나주에서 민족종교 선교仙敎를 창교"하시고 선교仙敎의 수행법을 전하시니, 바로 "환국선도桓國仙道,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선인무예仙人武藝 선도공법仙道功法” 이라 명명命名 하시었다.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을 선도仙道라고 하며, 선도仙道는 한민족 고유의 종교 · 문화 · 정치 · 사회의 모든 것의 근간根幹이 되어왔다.

한민족의 고대국가는 제정일치祭政一致로 나라와 백성을 다스렸으니, 환인하느님의 홍익인간弘益人間 · 재세이화在世理化 하시는 가르침 그대로 하늘을 숭배하고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였으며 하늘의 뜻이 이 땅에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선도仙道는 이러한 환인하느님桓因上帝의 가르침 그대로를 실현하는 한민족 고유의 종교 선교仙敎의 수행법이다.

선도仙道는 하늘로 돌아가는 길, 땅의 사람이 하늘의 사람이 되는 길, 하늘의 뜻이 이 땅에 이루어지는 길이다. 선도仙道는 하늘의 교화로써 홍익인간 재세이화하고, 승선昇仙의 도道를 이루어 천지인합일 정회正回에 이르는 것이다. 선仙은 ‘산山’ 과 ‘사람人’ 의 결합이다. "산山"은 땅이 솟아 하늘로 향하고, 하늘이 내려와 땅과 하나 되는 "천지天地 음양陰陽의 합일처合一處" 이니 환웅천왕桓雄天王이 산山으로 내려오시어 신시배달국神市培達國을 여시었고 단군왕검檀君王儉도 산山에서 천통天通하시어 선인仙人이 되시었다. 환웅천왕과 단군왕검은 환인桓因 하느님天帝으로부터 홍익인간 재세이화 교화의 징표 천부인天符印을 받아, 하느님 환인의 교화인 선교仙敎로써 제천하고, 선교수행仙敎修行 선도仙道를 닦아 조천朝天을 이루었다. 이것이 선교의 정회正回이며, 선교 수행원리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선농무일여禪農武一如 사상의 궁극적 실현이다. 

「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 선도仙道 」

「 선교仙敎 풍류이시風流以是 선가풍仙家風 선도仙道 」     _선교경전 [仙敎典] 발췌.

다시 말하여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이 바로 선도仙道이다. 선교仙敎는 종교宗敎 이전以前의 교화敎化이며, 지구상의 모든 종교를 위시하여 천문 · 지리 · 역학 · 의학 · 주술 · 무예 · 참선 · 농법을 비롯한 인간의 의 · 식 · 주 전반적인 것 일체가 선교仙敎에서 비롯되었다. 종교宗敎란 마루 종 ‘宗’ 에 가르칠 교 ‘敎’ 이니 "종통宗統"에 따라 이어져오는 근본적인 가르침이 바로 "고유종교古有宗敎" 인 것이다. 그러한바, 세상 만물萬物의 근본이치根本理致는 선교仙敎에서 비롯되었음이고, “선교仙敎로써 세상世上을 교화敎化하는 일체一切의 방식方式”,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이 바로 선도仙道인 것이다.

동양의 유불도儒彿道는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인 선도仙道에서 파생된 것이다. 그래서 환인하느님께서 선교 교조 취정원사께 교유하시기를 유불도를 포함한 세상권역世上圈域의 일체도리一切道理는 “선교仙敎 풍류이시風流以是 선가풍仙家風” _『仙敎典』이라 하신 것이다. 즉 동양의 유교 · 불교 · 도교를 비롯하여 인류가 구현한 교敎 · 도道 · 리理 · 철학哲學 · 사상思想 등은 선교仙敎에서 파생한 선가풍仙家風이라는 말이다.

공자孔子는 한민족韓民族이 세운 은殷나라의 후손으로써 유교儒敎를 세웠다. 공자는 중국에 도道가 땅에 떨어지자 군자君子가 죽지 않는 구이九夷, 고조선古朝鮮에 가서 살고 싶다고 하였다. 이는 자신의 혈통적, 사상적 뿌리를 찾아 가고 싶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고대 중국의 통치이념이었던 홍범구주洪範九疇를 설說한 기자箕子 또한 은나라 사람이니, 유교의 뿌리는 한민족의 선교이며 풍류이시風流以是 선가풍仙家風 선도仙道의 영향을 받아 생겨난 것이다.

도교道敎 또한 선교仙敎의 선가풍仙家風 선도仙道에서 비롯되었다. 도교는 황제黃帝와 노자老子를 시조始祖로 받들며 황로지학黃老之學이라 한다. 황제를 시조로 하는 도교道敎는 갈홍葛洪의 『포박자抱朴子』에 의해서 정립된다. 『포박자抱朴子』에는 황제黃帝가 동방의 청구靑邱 _남해에 있다는 신선神仙이 사는 나라, 우리나라에 와서 자부선인紫府仙人에게 삼황내문三皇內文을 받았다고 하였다.

『환단고기』태백일사 에도 “마침 이때에 자부선인紫府仙人께서 칠회제신七回祭神의 책력을 만드시고 삼황내문三皇內文을 환웅천왕 폐하에게 진상하니, 천왕께서 아름답게 여기시고 삼청궁三靑宮을 지어 거기에 머무르게 하셨다. 공공共工, 헌원軒轅, 창힐倉詰, 대요大撓의 무리가 모두와 배웠다” 고 하였으니, 중국과 우리나라의 기록이 어김없이 동일하고 도교道敎의 뿌리가 우리의 선교仙敎 선가풍仙家風에 있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삼국유사』탑상편 에서 이르기를, “신라의 월성月城 동쪽 용궁龍宮의 남쪽에 가섭불迦葉佛의 연좌석宴坐石이 있으니 그곳은 전불시대의 가람터이다.” 하였다. 가섭불迦葉佛은 과거칠불 중 제 6불로 석가모니 바로 이전의 부처이다. 석가모니의 제1대 제자 마하가섭은 가섭불의 이름을 딴 것이다. 『삼국유사』에서 말하는 전불前佛이란 곧 환웅천왕桓雄天王을 일컬음이다. 불교는 석가모니를 모셔두고 대웅전大雄殿이라고 하고 있는데, 대웅전은 환웅桓雄의 사당祠堂이다.

『환단고기』 태백일사 에서 이르기를 “대웅전이란 승도들이 고사를 답습하여 잉칭한 것이다.” 하였는데 환웅桓雄은 신웅神雄이라고도 하였으며, “神” 은 “大” 와 같은 의미로 쓰이므로 환웅천왕桓雄天王의 신당神堂을 대웅전大雄殿이라 한 것이 확실하다. 그러한 점으로 보아 불교 또한 선교의 선가풍仙家風에서 비롯된 것이 분명하다. 동양의 유교 · 불교 · 도교를 비롯하여 인류가 구현한 교敎 · 도道 · 리理 · 철학哲學 · 사상思想 · 문명文明들은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인 선도仙道 즉, 선가풍仙家風이다.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이며 선가풍仙家風인 선도仙道는 동양뿐 아니라 서양에도 깊은 영향을 주었다. 서양문명의 모체로 알려진 수메르Sumer는 우리 한민족의 선인仙人이 세운 나라로 수메르문명의 특성은 우리의 것과 흡사하거나 동일하다. 수메르신화는 이후 기독교신화의 모태가 된다. 수메르는 우리의 단군신화檀君神話와 같은 신화체계를 가지고 ‘지구라트Ziggurat’ 라는 인공산人工山 _ '천제단天祭壇' 에서 하늘을 섬기는 의식을 거행하였으니, 이는 환웅천왕桓雄天王이 ‘신단수神檀樹’ 아래서 '제천祭天' 하는 것을 모본模本으로 한 것이며, 신을 섬기는 ‘수메르의 여러 도시’ 들은 환웅천왕의 ‘신시神市’ 를 본받아 세운 것이다.

상고上考한 내용들은 선도공법仙道功法을 언급하기 전에, 선도공법이 단순히 무예를 연마하는 술법術法만을 일컬음이 아니요,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이라는 것을 밝히기 위함이다. 

선교仙敎 풍류이시風流以是 선가풍仙家風의 영향으로 동양의 유불도儒佛道와 수많은 철학哲學과 사상思想이 생겨나고, 서양 문명이 형성되었으며 기독교를 포함한 서양의 종교, 철학이 또한 선가풍仙家風의 한 지류支流임을 알아야만 선도공법仙道功法의 참된 의미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선도공법仙道功法은 “수행修行 · 천통天通 · 교화敎化” 의 “정회법正回法” 으로 이루어졌으며,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으로써 무예선武藝禪의 경지에 정지正至함을 목적으로 하는 선수행법이다. 즉 선도공법 수련을 통하여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선인仙人의 경지에 이르고자 함이다.

『천부경天符經』의 “인중천지일人中天地一” 이 곧 선인仙人의 경지를 말함이다. 선인仙人의 경지에 이른 사람은 하늘과 통하여 하늘의 뜻을 받들며, 하늘의 뜻을 들어 전하고, 하늘의 뜻으로 백성을 교화敎化해야 한다. 고대로부터 행해진 "제천의식祭天儀式"은 "선인仙人들의 천통의식天通儀式"으로써 하늘세상이 땅에서 이루어지게 하고자 함이니, 선인왕검仙人王儉이 단군檀君으로서 나라를 다스린 것이 이에 해당하며, 이후로도 국선國仙과 선인仙人들이 선도仙道를 수련하고 하늘을 섬기며 관직에 나아가 백성을 교화敎化하였음이다.

현대에 있어 선도수행仙道修行의 맥脈은 몇몇 단체에 의해 이어져오고 있으나, 단순한 건강법으로 단전호흡과 체조를 익히는 것으로 인식되어 있는 경우도 많고 이름만 거창할 뿐 그 법이 온전하지 않아서 참된 선도수련법으로 보급하기 어려운 것들이거나 단군과 홍익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장사를 할 뿐, 진정한 선도를 수행하는 단체라고 보기 어려운 곳이 다수에 이른다. 또한 우리의 선仙을 중국中國의 신선술神仙術로 간주하여 중국의 도법道法을 따르고 중국의 도교道敎를 선교의 모체로 생각하여 우러르고 있으니, 유학儒學의 사대모화事大慕華가 선맥仙脈에까지 미치고 있음이다.

우리의 선仙은 천통天通하시어 교화敎化를 펼치심에 하늘의 뜻이 이 땅에 이루어지게 하는 존재들이다. 선인仙人의 교화敎化를 찾아볼 수 없게 된 현재에 있어,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인 선도공법仙道功法을 세상에 전하는 일은 신명身命을 다해 정진正進해야 하는 시대사명時代使命이다.

현대에는 환국선도桓國仙道의 종맥宗脈이 단절斷切 되었기에 많은 사람들이 선도仙道를 행하고자 하여도 그 법을 알지 못한다.

이러한 이유로 어떤 이들은 중국의 신선술神仙術을 하늘처럼 떠받들어 수행하나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평생을 부유하며, 혹자는 없는 말을 지어내어 수행자들의 눈과 마음을 흐리고 있으며, 중국의 것을 언의言衣만 우리의 것으로 바꾸어 선도仙道에 대한 대중의 열망을 이용하여 돈벌이를 하는 일이 비일비재 한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이에 선교종단仙敎宗團의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 이러한 패습悖習을 폐廢하고 환인시대桓因時代로부터 전傳하여지는 선가비전仙家秘傳 선도공법仙道功法의 체계를 세우니, 환인하느님桓因上帝의 뜻을 받들어 다시금 선도仙道의 천통天統을 계승하시니, 환국선도桓國仙道 "선도공법仙道功法"으로써 온 세상을 교화하기에 이르렀음이다. 선도공법은 선교의 무예선武藝禪으로 참선參禪, 농선農禪과 더불어 선교의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선농무일여사상仙農武一如思想을 완성한다.

 

오로지 한민족 하느님사상의 부활과 대한민국의 신성회복을 위해 헌신하시며, 이 땅에 많은 선인仙人이 배출되어 이 나라가 다시 신국神國의 위엄을 되찾고 한민족 모든 백성들이 하늘의 뜻에 따라 살기를 바라는 취정원사님께 감은공례感恩恭禮 올리오며, 선가仙家의 모든 선제仙弟들과 마음을 하나로하여 환인하느님과 취정원사님과 선교에 삼가 재계하여 귀의歸依 하는 바이다.  

​[ 작성 : 선교총본산 선교총림선림원 ]  

 

선교(仙敎) www.seongyo.kr 

한국의 선교(仙敎) www.seongyokorea.kr

한국의 선도(仙道) www.seongyokorea.net

​한국의 선학(仙學) www.seongyokorea.com

* 위 콘텐츠는 재단법인선교 취정원사님의 혜량을 구하여 취정원사님의 "선도공법훈도" 부분과 출처1 . 2를 참고하여 선교총본산 선교총림선림원에서 작성한것입니다. 저작권과 관련되오니 무단게재 무단편집 무단복사 등의 불법사용을 금합니다.

Recent Posts
Search By Tags
아직 태그가 없습니다.
Follow Us
  • White Twitter Icon
  • White Facebook Icon
  • White Instagram Icon
  • 화이트 구글 아이콘
bottom of page